강황울금이야기

3-13. 치매, 알츠하이머

알츠하이머란 퇴행성 뇌질환을 말하는데, 주로 노인분들에게 나타나는 치매의 주요 원인 가운데 하나이기 때문에 어느샌가부터 '치매=알츠하이머' 라는 공통 의미를 갖게 되었지요.

치매에 걸리는 이유는 그야말로 다양합니다만 이를 예방하는 방법들은 사실상 그리 많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대표적으로는 '매일 머리를 써라' 라는 방법과 '우울증 요소를 제거하라' 라는 방법 등이 있지요.

하지만 실제로 나 자신, 또는 가족이 병원에서 치매진단 결과를 받지 않는 한,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 애써 노력하는 경우는 거의 드물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치매로 판명된 경우에는 예방이 아닌, 치료가 더 중요할 테니까요.

이러한 치매, 알츠하이머와 같은 퇴행성 뇌질환에 있어 강황이 어떠한 이점을 줄 수 있는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퇴행성 치매를 유발시키는 물질의 이름은 아밀로이드베타 라고 불리우는 단백질물질이라고 하지요.

아밀로이드 단백질은 주로 치매환자들의 뇌혈관을 막히게 하거나 뇌세포를 죽이는 등의 악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치매 뿐 아니라 잦은 건망증을 겪는 경우 또한 아밀로이드 단백질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강황에 들어 있는 커큐민 성분은 이들 단백질이 뇌 속에 쌓이는 것을 막아줌과 더불어 이미 뇌 속에 쌓여 있는 단백질 물질을 제거하는데 유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커큐민이 이를 직접 제거한다기 보다는 우리 뇌가 갖고 있는 면역 세포를 자극시킴으로써 치매유발물질에 대항할 수 있도록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것이 옳은 표현이지요.

재미있는 사실은, 뇌혈관과 뇌세포를 활성화 시킨다는 부분으로 인해 수험생 자녀를 둔 부모의 입장에서 강황을 구입하는 케이스도 꽤 많다는 부분입니다.

의자에 오래 앉아 있어야 하는 수험생 특유의 생활패턴을 감안할 때, 피로감을 줄이고 허리/어깨 결림을 낮추면서 두뇌 세포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매년 3월 경이 되면, 학부모님들의 입소문을 통하여 상담을 주시는 경우가 매년 급격히 늘어나고 있지요.

지난 2010년 10월경 인하대학교 생명연구팀에서 커큐민이 치매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논문을 발표하기도 하였지만, 실은 2005년도 이전부터 국내 KAIST는 물론 미유럽 의학계에서 커큐민과 치매의 연관성을 밝혀 낸 연구결과가 상당히 많습니다.

알츠하이머에 대한 면역체계를 돕는 카레의 커큐민 성분
Chemical Found In Curry May Help Immune System Clear Amyloid Plaques Found In Alzheimer's Disease
http://www.sciencedaily.com/releases/2006/10/061003143643.htm

알츠하이머 질환에 대한 커큐민의 잠재적인 역할
A Potential Role of the Curry Spice Curcumin in Alzheimer's Disease
http://alzheimer.neurology.ucla.edu/pubs/RingmanCurc2005MedChem.pdf

우리나라보다 외국에서는 보다 빨리 알츠하이머와 커큐민과의 관계를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2001년 미국 신경학회지에 의하면 인도 사람들은 미국 사람들에 비해 알츠하이머의 발병률이 4분의 1에 불과하다고 밝혔는데요, 미국 UCLA의 그레고리 콜 박사는 쥐 실험을 통해 커큐민이 알츠하이머 환자의 뇌에 축적되는 독성 단백질을 분해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2005년, UCLA 의대 알츠하이머 센터에서는 30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커큐민에 대한 임상 실험을 실시 중이기도 합니다.

특히 강황의 커큐민 성분은 인해에 무해하기 때문에, 다른 약물치료법에 비해 부작용이 낮다는 이점이 있어 오늘날까지 시제품으로 출시 된 케이스도 많으므로 이들에 대하여 어느정도 참고해 보시는 것도 좋겠지요.

여기서부터는 보너스.

1. 강황을 먹고 치매증세가 호전되는 사람이 실제로 있었나요?

예, 치매와 관련하여 글쓴이에게 직접 전화를 통해 증세 경과를 알려주셧던 경우가 다수 계십니다.
아직 국내에서는 치매를 목적으로 강황을 접하는 케이스가 많지는 않으나, 글쓴이가 지금까지 받아 온 피드백에 의하면 충분히 메리트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2. 강황을 먹으면 머리가 좋아지나요?

이 점은 딱히 어떻다 라고 드릴만한 말씀이 없습니다. 일부 뉴스 및 언론에서는 직접적으로 강황이라 언급하지는 않으나 '수험생에게 좋은 카레' 라던가 '머리가 좋아지는 카레' 등의 카피문구가 종종 사용되고는 있습니다만, 정작 글쓴이에게 '강황먹고 서울대 붙었어요' 라고 말씀을 주셨던 분은 아직 없었으니 말이지요.

3. 강황으로 치매를 극복한 사레가 있나요?

MBN 엄지의 제왕에서 강황으로 치매를 극복한 사례가 방송된 바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으리라 봅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tnL763xiJbk

<강황의효능 관련 목차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