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황울금이야기

3-14. 피부에 좋은 음식 : 피부노화, 건선, 피부경화증, 아토피, 여드름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기능성 화장품들의 피부미용 효과는 주로 항산화 작용으로부터 기인하는 것이 대부분인데, 강황의 커큐민 성분 또한 항산화 작용을 통하여 피부노화를 막음과 동시에 항염증 작용으로 인해 피부암을 예방하는 한편 상처치유를 촉진시키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사람의 피부는 자외선에 노출됨으로써 피부 주름, 탄력 저하, 색소 침착 등으로 인해 자연스레 노화단계를 거치는 한편, 피부장벽의 손상으로 인하여 수분감소, 각질유발, 건선, 여드름 등이 생기게 마련이지요.

커큐민이 피부미용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은 바로, 자외선(UVB)에 의해 손상된 피부장벽 기능을 정상적으로 되돌리고 피부장벽의 손상을 막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커큐민은 피부장벽을 복구시키는 과정에서 일반적으로 두가지 역할을 수행하고 있지요.

첫째. 수분손실량의 증가를 억제하는 부분.

특히 건조한 피부로 고민중이신 분들이라면 '피부 수분'을 유지하기 위한 기능성 화장품을 한두가지 정도는 필수로 챙기고 계실텐데, 커큐민은 피부가 기본적으로 갖고 있어야 할 수분량이 손실되는 것을 막아줌으로써 직접적인 보습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둘째. 피부각질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부분.

커큐민은 각질 형성 세포의 정상적인 분화를 촉진시키는 한편, 피부세포 내에 존재하는 세균들에 대항하여 항염작용을 수행하기 때문에 주로 여드름이나 아토피와 같은 피부손상에 있어서도 매우 유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피부장벽을 보호 및 개선함으로써 최종적으로는 피부탄력과 더불어 건선, 각질, 여드름, 주름살, 색소 침착과 같은 피부트러블에 도움을 주고 있지요.

물론, 글쓴이는 학자가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과학적인 이론 부분은 (주)아모레퍼시픽에서 2008년도에 발간한 논문 외 2~3가지 해외 문헌을 일부 참조하였사오니 이 점 참고해 주시기를 바라는 바입니다.

사실, 강황의 피부개선기능은 그리 많이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강황을 피부개선 목적으로 염두하시는 분들은 그리 많지 않은 상태입니다.

특히 대다수의 분들께서도 '한달정도 먹다보니 갑자기 피부가 좋아지네요' 와 같은 반응들을 들려주시는 케이스가 많기 때문에, 글쓴이 또한 강황이 안겨 주는 이러한 혜택은 일종의 덤이라고 보는 경향이 크지요.

다만, 피부개선의 중요성을 고민하시는 가운데 다소 고가의 기능성 화장품을 구입하기에 다소 무리가 있으시다면, 한번 쯤 강황을 접해보시는 것은 분명 좋은 선택이 되리라는 확신은 있습니다.

별것 아니라고 생각했던 강황이 의외로 비싼 화장품 못지 않구나 하는 생각이 분명히 드실테니 말이지요.

자외선에 의한 피부장벽 손상과 커큐민의 효과
Beneficial Effect of Curcumin on Epidermal PermeabilityBarrier Function in Hairless Rat

피부섬유세포에 대한 커큐민의 항산화기능 : 노화방지, 안티에이징
Curcumin induces heme oxygenase-1 in normal human skin fibroblasts through redox signaling: Relevance for anti-aging

피부조직의 산화를 막는 커큐민의 효과 : 상처치유 기능 포함
Protective effects of curcumin against oxidative damage on skin cells in vitro: its implication for wound healing

<강황의효능 관련 목차안내>
[외부페이지 : 강황 섭취후기 바로가기]
- Copyright 2010 강황울금이야기(www.ghstory.kr) all rights reserved / Contact : 정용철 / 부산시 사상수 학장동 819번지 / contact@odmpro.com - / 자격증클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