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질병의 원인 가운데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바로 활성산소라는 점을 알고 계신가요?
철은 오래두면 녹이 슬어버리고 과일은 방치하면 상해버리기 마련이듯, 모든 물질이 산소와 접촉하여 일어나는 부패현상을 산화현상이라고 하는데, 우리 몸속에서도 이러한 산화현상이 일어나고 있답니다.
다시말해 인간의 몸도 녹이 슬고 있는 것이지요.
우리 몸을 녹슬게 하는 원인인 활성산소. 유해산소 라고도 불리우는 활성산소는 세포막과 DNA를 손상시키며 노화를 일으키는 주범인과 동시에 동맥경화, 당뇨, 뇌졸중, 심근경색증, 간염, 신장염, 아토피, 파킨슨병 등등 약 200여가지 이상의 질병을 불러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점은 활성산소가 결코 나쁜 역할만을 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
우리 몸은 각종 병균체에 대항하여 스스로를 방어하기 위해 산소, 과산화수소와 같은 활성산소를 만들어내게 됩니다. 이는 활성산소의 강력한 살균작용이 다양한 병균체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 주기 때문이지요.
적당히만 갖고 있으면 세포의 성장과 분화를 도움으로써 병원체를 물리쳐 주는 아군이 되지만, 과잉 생산되는 경우 오히려 체내 세포를 죽이는 독성물질이 되는 것이 바로 활성산소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활성산소의 과다생산을 억제하는 작용이 바로 항산화작용이라 할 수 있는데, 비타민E, 비타민C, 글루타티온, 카로틴, 커큐민 등의 성분이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 인정받고 있는 상태이지요.
특히 일본 나고야 대학의 오오사와 토시히코(大澤俊彦) 교수에 의하면 "지금껏 보고된 다른 어떠한 성분들 보다도 커큐민이 갖는 항산화 능력은 매우 강력하면서 도빠른 효과를 보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라고 커큐민의 항산화 기능을 강조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