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황울금이야기

3-4. 구취, 치주염, 치은염

우리나라에 강황이 치주질환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알려지게 된 것은 지난 2007년에 한국 야쿠르트에서 개최한 국제학술심포지엄을 통해서 였습니다.

주된 골자는 유산균과 강황추출물이 치아우식증과 치주염을 억제한다는 데에 도움이 된다는 내용인데, 아이러니한 것은 유산균 자체의 힘이 아닌 바로 강황추출물의 중요성을 강조하게 된 부분이지요.

치아를 둘러싸고 있는 잇몸(치은)과 뼈 등 주위조직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하는 치주질환(치주염, 치은염)이라 하는데, 35세 이후의 연령층에서는 4명중 3명 꼴로 아래와 같은 증상을 갖고 있다 합니다.

1. 피가 난다 : 잇솔질을 할 때나 사과를 베어 물때 잇몸에서 피가 배어 나온다.
2. 잇몸의 색 : 잇몸의 색이 연분홍색이 아니라 검붉은 색 또는 하얀색으로 변해 있다.
3. 치석 : 치아와 잇몸 사이에 갈색 또는 검은색의 작은 돌 같은 물질이 붙어 있다.
4. 구취 : 입에서 냄새가 난다.

이러한 치주질환 증상에 대하여 강황이 가져다 주는 유익함은 항균과 항염작용에 뛰어난 커큐민 성분의 역할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지요.

실례로 위 심포지엄의 연구에 따르면 어린이 64명에게 강황이 들어 있는 유산균 발효유를 꾸준히 먹게 했더니 3개월 뒤 충치균 수가 감소했다는 점과 함께, 치주염 환자 43명을 대상으로 같은 실험을 한 결과 치주염 원인균이 현저히 줄어드는 현상이 확인되었다고도 합니다.

글쓴이의 상담내역에도 이와 관련하여 눈에 띄는 부분이 하나 있어 잠깐 소개해 볼까 합니다.

"한달쯤 먹다보니깐 핏기가 거의 없던 잇몸색이 점차 분홍색을 띄게 되어서 혹시 이것도 강황 때문인가 하는 마음에 전화드렸습니다... 치과에 가도 명확한 해결책이 없다고 했었는데 생각지도 않았던 혜택을 본 것 같아 너무 감사하답니다"

대다수의 분들께서 치주질환 완화를 위해 강황을 구매하시는 케이스가 별로 없다보니, 이전까지는 글쓴이도 실제 효과가 있는가에 대한 의구심을 갖고 있었습니다만, 이 분과 더불어 비슷한 말씀을 전해주신 몇몇 분들을 통하여 어느 정도의 확신을 갖게 된 상황이지요.

잇몸 섬유세포의 표피에 대한 제니스틴 성분과 커큐민 성분의 인자 조절기능
Epidermal growth factor stimulates urokinase expression in gingival fibroblasts. Possible modulation by genistein and curcumin

치은과 잇몸질환을 일으키는 물질에 대한 커큐민의 항염증 활동
Anti-inflammatory activity of curcumin in macrophages stimulated by lipopolysaccharides from Porphyromonas gingivalis

<강황의효능 관련 목차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