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황울금이야기

3-9. 생리통, 생리불순에 좋은 음식

폐경기에 접어들지 않은 여성이라면 매달마다 반드시 겪어야만 하는 생리. 자궁의 건강상태에 빨간불이 켜짐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생리불순 또는 생리통에 대해서도 강황이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이와 관련하여 과학적으로 밝혀진 논문결과는 사실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주 오래 전부터 동양학에서는 '어혈을 풀고 생리불순에 좋다' 라고 하여 한약재로 쓰여 왔고, 서양학에서는 '생리주기를 정상화시키고 생리통을 완화시킨다' 라고 하여 민간요법으로 쓰여 온 정도이지요.

그렇다면 어떤 이유로 인해 강황이 생리에 좋은 것일까?
국내에는 워낙 정보가 없다보니, 그나마라도 정보가 있는 해외쪽 자료를 기준으로 하여 몇가지 이유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생리불순에 좋은 이유

생리기간중 나타나는 침체된 피(stagnant blood)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라는 점. 그리고 의학적으로도 밝혀진 '자궁의 수축운동을 돕는다' 라는 점에 의해서 불규칙한 생리주기를 복구시킨다는 점.

해외에서는 이 두가지 이점을 통하여 강황이 여성의 생리불순을 돕는다고 합니다.

특히 생리불순의 대표적인 원인들이라고도 할 수 있는 자궁근종, 변비, 비만 등에도 강황의 효능이 작용하기 때문에 생리불순에 플러스적인 영향을 준다고도 하지요.

2. 생리통에 좋은 이유

이 부분은 그나마라도 과학적으로 증명된 부분이기도 한데, 매달 생리통에 시달리는 여성분이라면 강황이 꽤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강황은 일종의 진정제 역할을 수행하는 한편, 생리통을 유발시키는 근육이 부드럽게 이완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생리 기간중 겪을 수 있는 통증을 완화 및 억제시키는 기능을 갖고 있기 때문이지요.

특히 생리통 완화만을 목적으로 강황을 드신다면, 적어도 생리 예정일 2주전부터는 매일 2번씩 만큼은 반드시 챙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3. 그런데 왜 과학적인 논문이 없는가?

대다수의 논문은 임상실험에 앞서 어느정도의 동물실험이 선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궁의 수축운동을 돕는다는 점도 애시당초 동물실험을 통해 증명한 뒤 임상실험으로 이어진 케이스이지만, 인간 여성의 생리현상은 실험 가능한 동물 견본이 별도로 존재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특히 인간 윤리와 성적인 문제에 대한 논쟁 여부가 있는 부분이니 만큼, 무리한 임상실험을 감행하기에도 문제가 있기 때문에 무언가 다른 방도를 찾지 않는 한 앞으로도 이에 대한 연구는 존재할 확률이 매우 낮다고 볼 수 있지요.


4. 그렇다면 결론은?

국내나 해외나 민간요법으로써의 강황이 생리불순과 생리통을 완화시킨다는 점에 대해서는 반대 의견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어떤 여성에게든 대체적으로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오랜 민간요법으로 자리하고는 있지만, 과학적 근거가 없어 확신을 가질 수는 없다는 문제는 해결되야만 하는 숙제로 남아 있지요.

대신, 강황 자체가 인체에 무해한 만큼 안전성에 대해서는 크게 우려할 만한 부분이 없으니, 이러한 점들을 참고에 두시면 좋으리라 봅니다.

<강황의효능 관련 목차안내>
[외부페이지 : 강황 섭취후기 바로가기]
- Copyright 2010 강황울금이야기(www.ghstory.kr) all rights reserved / Contact : 정용철 / 부산시 사상수 학장동 819번지 / contact@odmpro.com - / 자격증클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