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황울금이야기

6. 강황의 부작용 : 강황을 먹으면 안되는 경우

제 아무리 좋다 하더라도 몸에 맞는 사람이 있다면, 반대로 맞지 않는 사람 또한 존재하기 마련이지요.
이번 내용에서는, 어떠한 경우에 강황을 먹으면 안되는가? 라는 점에 대하여 알아봄과 동시에 복용중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임신중인 경우

아이를 잉태하고 계신 산모는 가급적 강황을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강황은 자궁의 수축운동을 돕는 역할을 병행하기 때문에 이른바 여성의 생리불순에 도움이 된다는 점은 앞서 강황의 효능 부분에서도 이미 언급된 바가 있지요.

이 점이 산모에게는, 오히려 필요 이상의 자궁운동을 유발함으로써 태아에게 일정부분 무리를 줄 수 있다는 가능성이 한 연구결과를 통해 제기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와 달리 아이를 출산한 후에는 어혈을 풀고 기력을 회복시킨다는 점에서 강황의 섭취를 권해드릴 수는 있습니다만.. 이럴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의문이 떠오르게 되지요.

그렇다면, 모유를 수유중인 상황에서는 괜찮을까?

이 부분에 대해서는 해외 의학계에서도 정확히 '된다, 안된다' 에 대해 연구된 보고결과가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일부에서는 모유에 커큐민성분이 스며들어 아이의 두뇌발달에 도움이 된다는 학설도 있지만, 또 한편에서는 태아에 대한 안전성이 검토되지 않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고도 주장하고 있지요.

강황의 좋고 나쁨을 떠나, 현재로써는 과학적인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은 만큼 산모 또는 모유를 수유중인 경우라면, 일단 잠시나마 복용을 중단하시는 것이 좋으리라 봅니다.


2. 수술을 앞둔 경우

기존에 강황을 드시고 계신 분인 경우, 수술을 앞두신 상황이라면 일단 강황의 복용을 잠시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황은 혈액순환을 돕는 이점이 있지만, 이 때문에 오히려 수술과정중 불필요한 출혈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 의학계에서 권하기로는, 수술예정일이 정해진 날로부터 약 2주전을 적정선으로 보고 있는데.. 가령 31일이 수술날자라면 16일 ~ 31일 동안에는 강황을 잠시 복용하지 말것을 권하고 있사오니 이 점 염두해 두시기를 바랍니다.

반대로, 수술 후의 재활기간 중에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크게 주의하실만한 부분은 딱히 보고된 바가 없습니다.


3. 강황 복용후 구토감, 가려움증 또는 피곤함이 높아지는 경우

극히 드물게 강황을 복용함에 따라 구토감, 심한 가려움증 또는 피곤감이 높아지는 분들이 간혹 계시기도 합니다.

학술적으로 명확하게 규명되지는 않았지만, 글쓴이의 경험상으로는 강황을 처음 드시는 분 가운데 약 10,000명 중 1명 꼴로 이러한 거부반응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강황을 복용하다 보면 기존에 아토피를 갖고 계신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증세가 약해지거나, 또는 평소 느끼던 피로감이 줄어드는 케이스가 대부분이지만 간혹 위와 같은 반응을 느끼시게 된다면 가급적 강황의 복용을 피하시는게 좋지요.

안타깝게도, 이러한 반응은 직접적으로 '먹어보아야만' 체험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딱히 사전에 주의할 수 있는 여지는 별반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따라서 샘플 등을 통해 소량을 미리 접해보신 후 본인 스스로가 향후의 섭취여부를 판단하시는 방법이 유일하다고 볼 수 있사오니 이 점 미리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이상의 3가지 경우만을 제외하시면 특별히 강황을 섭취함에 있어 주의하실 만한 부분은 없습니다.

특히 많은 분들께서 우려하시는 '더운 체질의 사람이 먹으면 부작용이 일어난다' 라는 오해에 대해서도 전혀 해당하는 바가 없사오니 부디 안심하고 드시기를 바랍니다.

[다음페이지 : 7. 마무리하는글]
[이전페이지 : 5. 국내산 강황과 인도산 강황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외부페이지 : 강황 섭취후기 바로가기]
- Copyright 2010 강황울금이야기(www.ghstory.kr) all rights reserved / Contact : 정용철 / 부산시 사상수 학장동 819번지 / contact@odmpro.com - / 자격증클럽